연세한의원

디스크·협착증 클리닉

연세한의원의 허리 디스크와 협착증 치료

동의보감에서는 "불통즉통(不通則痛)" 이라 하여 "기혈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통증이 생긴다." 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결국 모든 통증은 담음이나 어혈 같은 노폐물이 기혈의 원활한 순환을 막음으로써 발생하는 것입니다.

디스크나 협착증도 추간판의 탈출이나 유착 등으로 인하여 염증과 노폐물이 발생하고 순환 장애가 생기면서 극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신경이나 혈관 등도 압박을 받게 되고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도 손상을 입게 되면서 증상은 더욱 악화됩니다.

종아리에 쥐가 잘 나게 되고 엉덩이, 대퇴부, 종아리 등의 통증과 저림, 당김이 생깁니다. 더 진행 되면 발바닥이나 발등의 열감이나 쑤심 등의 감각 이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허리에 칼을 대야 하는 수술 요법은 최후의 수단이기 때문에 한약이나 침 치료, 약침 치료 등을 통하여 먼저 충분한 치료를 해보고 안 되면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저희 연세한의원에서는 비수술적인 요법으로 디스크와 협착증을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협착증 진단을 받고 실제로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사람은 전체의 10%도 안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침 치료와 약침, 봉침 같은 주사 요법, 그리고 녹용 치료 보약을 사용하여 2달간 집중 치료를 실시합니다. 수술 없이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호전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달간의 집중 치료가 끝나면 70~80% 정도의 환자분들이 현저한 증상의 개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일 년에 1~2 차례의 한약 복용과 침과 약침 치료 등으로 관리를 하면서 좋은 개선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